多 인터페이스 카드를 2개의 시스템으로
多 인터페이스 카드를 2개의 시스템으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7.08.0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체 함침수지 및 바니시를 생산하는 독일의 화학제품 기업인 Elantas Beck은 기존 19인치 인터페이스카드 시스템을 터크의 리모트 I/O 시스템인 excom으로 교체하여 현대화에 성공했다. Elantas Beck이 생산하는 함침 수지, 포팅 컴파운드 등은 반응기 라인을 통과하면서 제대로된 온도·압력·공정 파라미터가 수행되어야 하는데, excom을 도입함으로써 Elantas Beck은 단순화되고, 효율적인 현대적인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편집자>

▲ 터크 excom 리모트 I/O시스템은 128개의 바이너리 또는 64개의 아날로그 채널을 협소한 공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Elantas Beck은 독일 함부르크 남동부에 위치한 본사에서 연간 수천 톤 가량의 산업용 수지를 생산하고 있다. Elantas Beck의 제품은 반응기 라인을 통과하면서 가열·응축되고, 진공 공정을 거치는데,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프로세스가 안정적으로 수행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공정의 이상여부를 살피기 위한 수많은 모니터링 스테이션이 생산라인에 설치되어 아날로그 및 바이너리 측정 신호를 전송한다.

▲ SC12Ex 세그먼트 커플러는 RS485와 RS485-IS 의 본질안전 격리에 사용된다.
필드버스로 19인치 카드 대체
기존 Elantas Beck은 모니터링 스테이션의 측정 신호를 대형 랙에 설치된 19인치 인터페이스 카드로 수집·전송했다. 하지만 다년간 사용해 온 인터페이스 모듈의 대체방안이 필요하게 되면서 다양한 대체 솔루션을 검토, 최종적으로 필드버스를 선정했다.

기존 방식에서는 Elantas Beck이 사용 중인 S7-PLC와 연결될 때 방폭 배리어를 통과한 신호가 PLC로 전송되고, 이를 또 다시 프로피버스(Profibus) 통신을 통해 S7로 전송하는 복잡성으로 불편이 존재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 모듈을 교체하면서 S7-PLC와의 직접적인 연결이 가능하면서 방폭 기능을 갖춘 현대적인 솔루션인 리모트 I/O 시스템으로 개선하기로 한 것이다.

리모트 I/O 시스템을 적용하기로 결정한 후 Elantas Beck은 공급업체를 찾기 시작했다. 공급업체 검토는 설비의 현대화, 확장 전문인 EAB 오토메이션이 함께 진행하면서 프로젝트의 설계와 제어 엔지니어링을 지원했다.

Elantas Beck과 EAB 오토메이션이 리모트 I/O 시스템을 공급하는 다양한 업체를 비교·검토한 끝에 선택한 솔루션은 터크의 리모트 I/O 시스템 excom이다. 기존의 19인치 랙에 150개의 I/O를 모두 설치할 수 있는 콤팩트한 하우징과 손쉽게 다룰 수 있는 편의성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기 때문이다.

Excom 리모트 I/O 시스템은 또한 반응기 라인에 별도의 PLC를 설치할 필요가 없는 장점도 제공했다. 기존과 달리 신호는 터크의 excom을 통해 S7로 직접 전송됨으로써 시스템의 복잡성을 해소시켰다.

19인치 랙 기존 투자보호

▲ 프로젝트 후 19인치 랙은 수많은 인터페이스 카드 대신 2개의 excom 시스템을 호스트한다.
Excom 리모트 I/O는 1종 폭발위험지역과 2종 폭발위험지역에 모두 설치할 수 있으며, 필드 회로는 0종 폭발위험지역 사용도 가능하다. IP20 등급의 I/O 모듈은 18.2mm 너비에 4개의 아날로그 또는 4~8개의 입출력을 제공하고, 이중화 전원, 이중화 게이트웨이, 16개의 E/A 모듈은 각각 43.2cm, 20.6cm, 11cm의 너비에 설치할 수 있다. 이 구성으로 128개의 바이너리 또는 64개의 아날로그 채널을 사용할 수 있다.

모든 모듈은 본질안전 Ex ia 인터페이스가 장착되어 별도의 보호 조치가 필요 없으며, 전원은 24V DC 또는 230V AC로 공급될 수 있다. 파워서플라이를 포함한 모든 모듈은 1종 폭발위험지역에서도 작동 중에 교환할 수 있고, 핫 스와핑과 폭발방지, 현장 장비의 HART 파라미터 설정 등을 지원한다.

프로젝트를 담당한 EAB 오토메이션의 Jochen Ahrend 엔지니어는 “터크의 excom 시스템은 기존19인치 랙에 설치하여 150개의 I/O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하고 콤팩트한 솔루션”이라며 “인터페이스 모듈 교체는 주말에 설치가 진행되어 월요일에 바로 가동할 수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터크의 excom 엔지니어의 도움이 컸다”고 전했다.

▲ 반응기 라인의 수많은 아날로그 및 바이너리 신호를 스위칭룸에서 excom 시스템으로 전송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