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카메라 기술은 열악한 조건에도 선명한 사진을 찍고, 교통 표지판과 도로 표시를 인식하거나, 특정 시스템으로 위험한 상황까지 식별한다. 그러나 업계는 이 정도 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있다. 개인뿐만 아니라 자동차·항공·의료·보안·스마트폰 및 카메라 제조회사 등은 이미지 품질이 더 향상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더불어 안전과 관련해 카메라를 사용하기 전에 테스트, 검증, 최적화하는 것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카메라 평가 전문 업체인 DXOMARK는 PI 헥사포드를 이용하여 이미지의 품질을 테스트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제시하고 있다. 각 카메라는 해상도, 대비, 색상, 텍스처, 줌, 자동 포커스, 노출, 손떨림 보정 등 이미지 품질의 특성에 따라 평가된다. 그래서 각각의 특성에 대해 수천 개의 영상을 수집하여 유의한 통계를 얻어야 하는데 이 때, 비슷한 영상 화질을 위해 항상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메라의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시뮬레이션
이미지 안정화 테스트는 카메라에 내장된 광학 및 전자 이미지 안정화 시스템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등을 평가한다. 이 시스템은 움직임을 보정하여 이미지가 흐려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카메라 다축 모션의 반복성이다. 회전축 θX, θY, θZ (pitch, yaw, roll) 등 시뮬레이션된 주파수와 동작이 각 테스트마다 동일해야 한다. 예를 들면 카메라와 스마트폰을 테스트할 때, 사람의 손 떨림을 시뮬레이션 하려면 최대 12Hz의 주파수가 필요한 반면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이미지 안정화는 훨씬 더 높은 주파수를 보상해야 한다.
흔들림 보정 시뮬레이션을 위한 PI Hexapod
헥사포드는 단일 무빙 플랫폼에서 6축 모션을 구현하므로 적층 에러가 없어 우수한 정확도, 반복정밀도, 평탄도를 갖고 있다. 또한 구동부의 무게가 적고 모든 축에서 다이내믹 성능을 구현할 수 있으므로 모션 시뮬레이터로 매우 적합하다. 그 중 H-840은 이미지 안정화 시스템 테스트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CIPA(Camera & Imaging Products Association) 인증을 받았다.
H-860은 마찰이 없는 보이스코일 드라이브로 설계되어 부드러운 모션, 빠른 가속도, 30Hz의 높은 시뮬레이션 주파수를 제공한다. 그리고 높은 정확도로 사전 정의된 모션 프로파일, 사인 곡선, 자유롭게 정의 가능한 경로를 실행한다. 헥사포드는 피벗 포인트를 헥사포드 내외부로 임의로 설정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미지 센서가 6자유도 가운데에 위치하도록 하여 현실적인 조건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