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마텍 홈페이지_ www.sigmatek-automation.com
Industry 4.0의 비전은 변화하는 제조요구에 역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생산 시스템이고, 기계·로봇 및 컨베이어의 모듈식 구성을 통해 필요에 따라 조합을 변경하는 기능적 안전성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제시한다.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시그마테크(Sgimatek)의 S-DIAS안전 시스템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모듈 방식 구성으로 Safety 4.0의 기반을 제공한다.
기계 제조업체가 요구하는 지능형인 기계는 모듈형으로 유연하면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안전(safety) 시스템이 필요하다. 유럽의 최신 안전 표준 최고등급인(IEC 62061에 따른 SIL CL 3, 또는 EN ISO 13849-1/2에 따른 성능 레벨 PL e, Cat 4)을 준수하는 슬림하고 모듈화된 시스템 S-DIAS Safety를 통해 시그마테크(SIGMATEK)는 안전 기능을 유연하고 쉽게 확장하도록 경제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두 모듈식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한다.
S-DIAS 초소형 시스템의 특징
•CPU: CPU 모듈 OPC-UA-표준
•I/O: 모듈당 20개 채널까지 가능
•MOTION: 서보모터 제어
•SAFETY: TUV 인증 세이프티 제어
•ENGENEERING: Lasal 객체지향 All-in one Tool
•COMMUNICATION: Real-time ethernet Varan
DIN 레일을 위한 컴팩트한 안전 솔루션은 애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 또는 제어하는 안전 컨트롤러SCP 111과 안전한 엔코더 및 출력 모듈로 구성되며 로터리 엔코더 신호 입력에도 사용된다.
통신은 버스 시스템을 통해 자체 리얼타임 이더넷인 VARAN이나 이더넷(Ethernet)을 통해 시스템의 분산된 구성으로 설정된다. 다양한 토폴로지 및 구성 변형도 가능하다. 더블 와이드 릴레이 출력 모드를제외한 모든 S-DIAS 세이프티 모듈은 12.5×104×72mm(WxHxD)의 슬림형 제품이다. 이는 원격 제어캐비닛의 조립을 단순화 할뿐만 아니라 작은 선택 사양 기계 모듈에 안전장치를 장착할 수 있다.
이 안전 시스템의 핵심은 SCP 111 안전 컨트롤러다. 6개의 디지털 입력과 2개의 디지털 출력을 가진안전한 I/O 혼합 모듈 SDM 081과 결합되어 자유롭게 프로그램 할 수 있는 미니 안전 시스템(제어 캐비닛폭은 25mm 이내)이 제공되는 것이다. 비상 정지, 도어 접점, 라이트 그리드 또는 작동 모드 선택 스위치와 같은 기능도 구현된다.
복합적인 안전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S-DIAS 포트폴리오에서 보다 안전을 중심으로 한 I/O 모듈 역시 사용할 수 있다.
10개의 디지털 입력을 갖춘 SDI 101, 8개의 디지털출력을 갖춘 STO 081, 2개의 릴레이가 있는 릴레이모듈 SRO 021 출력뿐만 아니라 2개의 절대값 엔코더신호(최대 32 비트) 입력을 위한 SSI 021을 제공한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LASAL SAFETY Designer라는 그래픽 편집기에서 편안하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통합 라이브러리에는 비상 정지, 양수조작 혹은가드 잠금과 같은 PLCopen을 기반으로 한 안전 기능 블록이 제공된다.
더불어 S-DIAS 안전 시스템은 독립형 솔루션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자동화 솔루션에 완전히 통합되어 훨씬 큰 이점을 제공한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기능 지향 CPU와의 간단한 데이터 교환이다. 두 가지 안전컨트롤러 사이의 원리와 동일한 원리를 따른다. 또한 기능 지향적인 안전한 CPU는 다른 모듈 각각의 신호에 액세스 할 수 있다.
최고의 안전 요구 사항(SIL 3, PL e, Cat. 4)을 위해 설계된 TÜV 인증 안전 시스템이 S-DIAS 제어 시스템에는 완전히 통합되어 있다. 기능 지향 모듈과 안전의 유연한 조합을 통해 개별적인 고객 요구 사항에 대하여 대응이 가능하다. 그러나 S-DIAS safety는 독립형 솔루션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시그마테크(SIGMATEK) 소개
오스트리아의 자동화 업체 시그마테크(SIGMATEK)는 1988년 창립 이후 33년간 기계 및 플랜트 제조 분야에서 완벽한 자동화 시스템 업체로 손꼽힌다. 이 회사는 한국 파트너인 (주)서보스타와 전략적 협업을 강화하여 한국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려 하고 있다. 이들의 협력으로 공급되는 제품 범위는 제어 및I/O 시스템, IPC, HMI, 모션 제어 및 안전 등 하드웨어부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및 자체 버스 시스템인 실시간 이더넷 VARAN을 포함한 올인원엔지니어링 도구인 LASAL까지 포함된다.